교육연수 사업
방과후 지도사 과정
방과후 아동지도의
이론적 기초
이론적 기초
방과후 아동지도의
운영관리
운영관리
방과후 아동지도
프로그램 개발과 운영
프로그램 개발과 운영
주제 | 세부내용 | 운영방식 |
방과후 아동지도의 이론적 기초 |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성격 | 이론 및 토론 |
방과후아동지도의 기능과 유형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역사적 배경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발달 심리학적 배경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운영관리 |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과 현황 | |
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별 개원과 사무관리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및 시설 관리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부모와 지역사회 연계 | ||
방과후 아동지도의 평가 | ||
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|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| 수업시연 |
방과후 아동지도의 일과운영 | 수업시연 | |
방과후 아동지도의 실제 | 수업시연 | |
프로그램 중심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운영 | 수업시연 |
강사연수
연번 | 연수명 | 주요 구성내용 | 연수방식 |
1 | 기초 소양교육 | 소속강사의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본 소양교육과, 변화하는 교육환경을 따른 프로그램에 대한 교재개발 및 교보재 활용 등의 정보 제공 · 당해년도 방과후학교 운영의 추진방향 및 방과후학교 위탁 운영사업의 이해 · 방과후학교 강사로서의 사명감 및 역할에 대한 역량 강화 · 영역별 강사들 분임 토의를 통한 교수법, 교습 노하우 공유 |
특강 이론 토론 |
2 | 강사 질관리 (수업소모임) |
프로그램의 다양성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도방법공유, 교보재의 교육정보, 프로그램운영의 문제점과 대안 방법 연구 · 프로그램 별 강사모임 : 각 프로그램별 새로운 지도안 개발 및 정보공유 · 학교별 강사모임: 학교의 특성과 교육방향, 학생관리방법 및 특별학생 지도방안 공유 등 |
소모임 토론 |
3 | 역량강화 연수 |
소속강사 역량의 평균화와 프로그램별 학습 목표 향상의 중간점검을 목적으로 학생지도의 효율성을 위한 소모임 결성 및 강사 자체 연수를 통한 프로그램 정보공유 · 방과후학교 강사의 사명감과 청렴의식 · 단위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의 활성화 · 학교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|
특강 |
4 | 심화연수 | 한학기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지도의 개선내용에 대한 특강, 강사의 인식과 마인드, 교수-학습방법, 교수이론,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학생지도, 프로그램 계획및 운영 ·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와 역량 강화 · 창의적 융합교육 정보 제공 · 1학기 방과후학교를 운영 후 모니터링에서 발견된 문 제점 및 개선사항을 토대로 강사들의 심화연수 진행 |
특강 이론 토론 |
5 | 세미나 | · 방과후학교 운영 및 강사 우수사례 수집 · 방과후학교 강사의 새로운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 |
사례발표 |
교원연수
교원대상 특화 프로그램 연수, 뉴스포츠 연수 등